건강 / / 2018. 5. 25. 07:00

변리사 월급은??

변리사는 사람 또는 기업의 지식재산권(발명품, 디자인, 상표 등)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는 것을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특허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히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데 이를 대리하고 그와 관련된 사무를 수행하는 것을 업으로 합니다.


변리사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거나 변호사의 자격을 가진자로서 변리사 등록을 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시험을 보는데는 나이와 학력 등의 제한은 없지만 특허 분야가 과학과 관련된 것이 많아서 이공계나 법학을 전공하면 자격증 시험에 유리합니다. 



변리사가 두각을 나타낸 것은 8대 전문직(변리사, 변호사, 법무사, 감평사, 세무사, 회계사, 노무사, 건축사) 연봉 순위에서 변호사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변리사의 연봉을 보고 놀라는 사람도 많을텐데, 이는 다소 오류가 있는 내용입니다.



위의 도표는 전문직의 연간 연봉 수준을 나타내는 것인데 연봉이 높다고 알려진 변호사 보다 1억5천만원이나 더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국세청의 소득통계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통계청에서는 변리사 개개인을 조사하지 않고 변리사 사무소 1개의 매출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다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리사 사무소에는 한 명의 변리사가 아닌 평균 4~5명이 근무하고 있고 사무실 운영에 필요한 임대료, 인건비를 감안하면 실제 소득은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통계의 오류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변리사가 회사에 취업할 때 받는 연봉은 1년차는 평균 5천만원 내외, 2년차에는 6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10년차가 되면 거의 연봉이 1억원에 육박하지만 이 역시 일반 회사원과 마찬가지로 실력에 따라 개인간 차이가 크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일반 직군에 비해 연봉이 높은 것은 사실인 것 같네요. 


참고로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면 수습기간 동안 100% 취업이 가능하고, 수습이 끝나면 연봉 협상을 통해 정식 계약을 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