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0. 1. 2. 23:29

문상(문화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해봤어요.

문화상품권은 1998년 시작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모바일 상품권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상품권 중에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통장개설이 안되어 계좌이체와 같은 수단이 어려운 초등학생, 중학생 등에서는 거의 화폐와 같은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블리저드나 구글 플레이 키프트 코드, 스팀피워드 등 게임과 관련되서도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문상은 도서를 구입하는데 많이 이용 되었지만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소비 또는 구매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 지원이 될 만큼 사용처가 광범위합니다.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이왕이면 유리한 곳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에버랜드에도 문화상품권이 이용가능하지만 할인이 적용이 안됩니다. 애버랜드의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할 경우 50%의 할인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데 문화상품권을 이용하는 것은 아깝습니다.


따라서 아래 사용처를 확인하고 문화상품권으로 거의 현금과 같은 수준의 사용을 할 수 있는 곳에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에서 문상 사용처는 무려 1천여 개가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G마켓(지마켓), YES24, CGV, DB손해보험, 옥션, 알라딘, T다이렉트샵, 리디북스, 11번가, 교보문고, KT shop, 멜론, SSG, 인터파크도서, OPIc, 삼성뮤직, Hmall(현대몰), 반디앤루니스 티빙, 지니뮤직 등이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을 온라인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는 컬쳐캐쉬로 충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충전하는 방법은 네이버에서 "컬처랜드"를 검색하여 회원 가입 후에 이용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사용처


오프라인 사용처는 전국 2만 여개가 될 정도로 상당히 광범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CGV, 국립박물관 문화재단, 에버랜드, 애슐리, 롯데시네마, 예술의전당, 휘닉스파크, 페어링6, 메가박스, 세종문화회관, 서울랜드, 피자몰, 교보문고, 마리오아울렛, VPIS, 비비고, 영풍문고, 두타, 아웃백, 샤보텐 등이 있습니다.



또한 KFC, GOTO 휘트니스, ABC마트, BBQ치킨, 휘닉스아일랜드, 탐앤탐스, 엘지아트센터, 아트박스, 씨네큐브광화문, 슈마커, 세종문화회관, 반지대학, 뚜레쥬르, KT&G 상상마당, 현대예술관, 핫티, 학전, 하이디라오, 플라잉팬, 플라잉, 푸드엠파이어, 파이어맨, 티바두마리치킨, 트윈팰리스, 테루, 캘리포니아피자, 차이나팩토리, 자연별곡, 인천예술회관, 작응영화관, 이랜드 크루즈, 온더보더, 업타운카페, 알파 문구, 아트몰링, 아트레온, 아시아문, 아리랑문화센타 등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실 위의 내용도 일부에 불과합니다. 


혹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는 컬쳐랜드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사용처


지류의 문화상품권이 아닌 바코드가 있는 문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이용해 즉시 결제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의 편의점과 서점은 교보문고, 영화관은 CGV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