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0. 1. 13. 23:08

쏘카 흡연시 페널티 부과 규정

쏘카존이 무려 전국에 4천 개가 넘게 생기면서 단거리를 차량으로 이용할 경우 쏘카(SOCAR)를 찾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집에서 빠르면 5분에서 10분 이내에 쏘카존으로 갈 수 있습니다. 쏘카의 요금 방식이 차량의 연비를 따지지 않고 단지 이동한 거리(KM)로 계산하므로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기름을 넣을 때도 쏘카는 차의 앞유리 쪽에 거치되어 있는 주유카드로 계산을 하면 됩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차량을 이용하게 되다 보니 차에 쓰레기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담배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저 역시 담배를 태우지만 왠만하면 차에서 담배를 태우지는 않습니다.


릴이나 아이코스와 같은 전자 담배는 냄새가 심하지 않아 차 문을 열어 놓을 경우 금방 환기가 되지만, 태우는 연초 종류의 담배는 30분이 지나도 담배 냄새가 차에 잔뜩 남아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쏘카 이용규정 (담배 & 전자담배)

쏘카는 자동차 내에서 전자 담배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흡연을 절대 금지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담배가 워낙 민감하기 때문에 담배는 아니지만 비타민스틱이나 금연초, 아로마파이프 등 흡연을 연상시키는 행위 조차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 내부에서 담배를 태우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담배를 태운 사실이 적발될 경우 약관에 의거하여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으며, 반복될 경우 이용자격을 영구 박탈할 수도 있습니다. 


담배에 따른 페널티


이용약관을 보면 자동차 내에서 흡연 또는 그와 비슷한 행위에 대해 페널티로 10,000원(만원)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차량의 오염이 심할 경우 페널티 요금과 더불어 실내 세차비용을 받는 것입니다. 실내 세차 비용은 승용차는 10만원, SUV나 승합차는 20만원을 받고 있씁니다. 


흡연이 3회 이상 누적하여 발생할 경우 회원자격 재심사를 거치고 있습니다.


쏘카 차를 탔는데 담배를 태우고 있다면??

쏘카에 사진 또는 동영상을 촬영하여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당한 사람은 페널티가 부과되며 신고를 한 사람은 흡연 신고 리워드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된 크레딧은 쏘카의 대여료나 연장료, 주행요금, 하이패스 요금 등 쏘카를 이용하면서 결제하는데 사용됩니다. (크레딧의 유효기간은 6개월 입니다.)



단, 증거사진이 없는데 애매하게 담배 냄새가 남아있어도 우선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바로 직전에 대여한 사람이 흡연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